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이슈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여드름 원인과 치료법

여드름이란 무엇이고 왜 생기는 것일까?

여드름은 모낭 속에 피지가 쌓여 염증인 생긴 것

여드름은 막힌 털구멍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 뾰루지 깊은 종기(낭종 또는 결절)들을 말하는 것으로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심지어는 팔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여드름치료 하는 법입니다. 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 많다고 생각합니다. 여드름은 왜 생기는지, 한번 생기면 치료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여드름 있는 분들은 여드름치료 하는데 돈도 정말 많이 쓰고 스킨 케어 또한 정말 신경 써서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도 어려운 것이 여드름치료 같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생겼을 때 적절한 여드름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드름 완화

 

 

- 구진성 여드름

처음에는 흰색을 띄던 여드름이 붉게 변한 것이나 고름은 생기지 않은 상태입니다.

 

-농포성 여드름

여드름이 곪아 피부 깊숙이 고름이 생기고 염증이 더욱 심해진 상태로

고름이 피부 안쪽으로 파고들어 조직을 파괴하여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절성 여드름

피지덩어리가 피부 깊이 자리잡고 있으면서

붉게 튀어나와 있는 여드름으로 추후에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폐쇄성 면포 여드름

화이트 헤드라고 하며 과각화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피지가 좁쌀처럼 모낭을 채우고 있는 가장 흔한 여드름의 초기 증상입니다.

-개방성 면포 여드름

모공은 열려 있으나 모공 안의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상태로

피지가 산화되어 검게 변한 형태로 블랙헤드라고 합니다.

 

- 낭종성 여드름 :

붉고 크며 만지면 고름이 차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여러 개가 뭉쳐서 하나로 합쳐지기도 합니다.

-켈로이드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이 심해서 고름집이 생긴 후

낫는 과정에서 흉이 생기는 것으로

약간 붉은 색을 띠며 만지면 단단하게 튀어나옵니다.

 

여드름치료를 위해서는 여드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여드름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는 남성호르몬에 의해 활성화 되고 사춘기 동안 증가된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을 커지게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피지선과 피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합니다.

 

 

* 내부적 요인

여드름은 여러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납니다.

그리고 한번 시작되면 악화 됐다가 정점을 찍고

다시 호전되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재발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을 만성염증이라고 합니다.

* 피부 자체의 외부적 요인

여드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더 큰 문제가 되는 것은

피부 자체의 외부적 요인입니다.

우리 피부에 가장 바깥 부분은 각질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지선은 모낭이라 불리는 모발을 포함한 관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피지선에서 피지라 불리는 기름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정상 상태에서 이 피지는 모낭의 열린 부분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만,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 피지가 모낭의 내벽을 자극하여 내벽세포가 더 빨리 탈락하게 만들고, 이 탈락한 세포들은 엉겨서 모낭의 구멍을 막습니다.
이것이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 즉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여드름치료 중에 주의해야 할 점, 꼭 해야만 하는 것들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청결 관리입니다.

 

여드름치료시 어떤 이유에서든 얼굴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씻지 않은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짜거나 긁으면 덧날 확률이 높습니다. 집에서 자신이 이럴 것 같다 라고 자가 처방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건드리지 않고 피부과에 먼저 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여드름 특효약에 유혹 당하면 안됩니다.광고를 꼭 구별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마에 여드름이 많이 생기면 앞머리를 더 자주 감거나 집에 있을 때는 앞머리는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염증이 동반되지 않은 비염증성 병변, 즉 개방성 혹은 폐쇄 면포들은 짜주는 것이 여드름치료에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집에서 혼자 염증성 병변(뾰루지)을 뜯거나 짜서는 안 됩니다.특히 목 부위 여드름은 흉터가 많이 남으므로 손대지 않아야 합니다. 뾰루지를 짜면 더 빨갛게 되고 붓고 염증이 생겨 결국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그 이유는 염증에 의해 약해진 기름샘 벽을 무리하게 짜서 파괴시키므로 염증이 더 크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압출치료는 모공 입구를 깨끗이 세안한 후 뜨거운 수증기로 모공을 넓히고, 특수한 기구로 여드름을 짜므로 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여드름은 기름기가 많은 지성 피부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피부 타입은 근본적으로 오랜기간 지속되며 어떤 치료를 받던지 간에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여드름을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는 없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관리한다는 개념으로 여드름이 완전히 없어지기 전까지는 꾸준한 피부 손질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이 청결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폐쇄 면포의 검은색은 건조된 기름과 탈락된 세포들이 모낭의 입구에 붙어 까맣게 보이는 것이지 먼지가 아닙니다. 잦은 세안은 오히려 여드름치료를 더욱 더 늦출 수 있고, 하루에 두 번 비누와 따뜻한 물로 얼굴을 씻으면 됩니다.

 

 

 

여드름치료를 할 때 남성이 면도를 할 때는 전기면도기와 안전 면도칼 중 어느 쪽이 더 편리한지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안전 면도칼을 사용한다면 먼저 비누와 따뜻한 물로 수염을 부드럽게 한 후 면도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뾰루지를 건드리지 않도록 가능한 한 부드럽게 면도하고 반드시 면도를 실시해야 할 경우에만 사용하며잘 드는 면도날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관리입니다.

 

육류, 기름진 음식, 초콜릿, 유제품과 같은 음식물들은 여드름치료에 영향이 있다는 연구결과와 그렇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신체건강을 위해서라도 육류나 인스턴트 위주의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고 채소와 과일, 그리고 적절한 곡류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특정 음식을 먹은 다음에 여드름이 더 생기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그날 무엇을 먹었는지 메모를 해서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치료를 위해 흡연 및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강하고 잦은 세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을 괴고 있는 다든지 엎드려서 자는 것 등 압박을 가하거나 마찰과 같은 기계적인 자극들도 여드름을 심하게 발전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관리입니다.

 

여드름치료 할 때 여드름이 있는 피부는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 기름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름이 상대적으로 적은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리퀴드 파운데이션이나 팩트, 에센스, 로션 등을 사용할 경우 기름기도 없는 오일프리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면포성의 또는 비여드름성의 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선택하고 매일 밤 천연비누와 물로 화장을 제거해야 합니다. 1차세안과 2차세안을 동시에 해주는 천연성분의 클렌징밤이나 클렌징오일이 좋습니다.

헤어스프레이나 젤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얼굴에 묻지 않게 얼굴을 가리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만약 스프레이가 얼굴에 접촉되면 스프레이와 얼굴에 발랐던 화장품들이 뒤섞여서 여드름 모양의 발진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할 때 쓰는 모든 화장품이 유분 함량이 많지 않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피부 장벽을 보호하기 위한 여드름 피부용 보습제는 꼭 사용해야 합니다.화장품이 피부에 닿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화장을 하고 있는 시간을 줄이고 깨끗하게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기름이 많거나 모공을 막는 화장품, 마찰이나 기계적 자극, 과도한 땀 분비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선탠은 피부와 모낭을 두껍게 만들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로벌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 완화방법  (0) 2020.04.02
비염 치료  (0) 2020.04.02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0) 2020.04.01
다리 붓기 빼는 법  (0) 2020.04.01
두통 없애는 방법  (0) 2020.04.01
코로나 블루  (0) 2020.04.01